맥세이프 쓰는 이유 – 꼭 필요할까?

아이폰에 맥세이프 쓰는 이유가 뭘까요? 막상 써보면 충전 속도도 느리고 애플 정품 제품의 경우 말도 안 되게 비싼 가격으로 굳이 맥세이프 액세서리를 써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으실 겁니다. 개인적인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맥세이프 액세서리를 쓸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굳이 안 쓸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일상생활에서 직접 사용해 보면서 많은 편리함을 느끼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세이프 쓰는 이유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목차

MagSafe란?

MagSafe는 애플에서 개발한 자기 충전 기술로, 업계 표준인 Qi 기반 무선 충전 코일 주변에 자석 고리를 추가하여 아이폰과 맥세이프 제품을 부착하면 착 소리가 나면서 안정적으로 고정되면서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제공합니다.

처음에는 MacBook 라인에서 사용되었으며 이후 iPhone 12 시리즈 출시와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즉 아이폰 12부터 이후에 출시한 모델은 맥세이프 액세서리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 12 이전 모델에서 맥세이프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맥세이프 충전기의 경우 아이폰 12 이전 모델에 갖다 대면 충전이 되긴 하지만 맥세이프 자석이 없어 충전기에 제대로 부착되지 않고 전력을 온전히 공급받지 않아 충전 속도가 상당히 느려 아이폰 12 이전 모델에서는 맥세이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이 외에도 MagSafe 아이템은 충전기뿐만 아니라 배터리 팩, 지갑, 케이스 등 다양한 액세서리가 등장하면서 맥세이프 액세서리 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MagSafe vs. 무선 충전: 맥세이프 이점은?

무선 충전과 맥세이프 충전기 모두 아이폰에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 충전된다는 점은 같습니다. 그럼 일반적인 무선 충전과 맥세이프 충전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해 보면서 맥세이프 쓰는 이유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빠른 충전

MagSafe 충전기는 많은 전통적인 무선 충전기보다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용 MagSafe 충전기는 최대 15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반면에 대부분의 무선 충전기는 최대 7.5W 또는 10W만 제공합니다. 이는 MagSafe로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편한 충전

이전에 무선 충전기를 이용해 본 분은 아시겠지만 기존에 스마트폰을 무선 충전기 위에 바로 올려놓는다고 충전기 바로 시작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점은 무선 충전기 위에 ‘잘’ 올려두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무선 충전 패드와 스마트폰 내부 전력 패드가 서로 맞아야 충전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위치를 여러 번 옮겨줘야 할 때가 많았는데요. 하지만 맥세이프는 내부 자석으로 인해 별다른 위치 고정 없이도 맥세이프 제품을 아이폰에 갖다 대면 딱 소리와 함께 아주 견고하게 붙으면서 충전을 시작합니다.

휴대성

무엇보다 맥세이프 기기는 아이폰에 부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무선 충전기의 경우 아이폰에 케이블만 연결하지 않았을 뿐 무선 충전기에는 전력을 공급해 주어야 하므로 아이폰을 항상 무선 충전기 위에 올려두어야 합니다. 반면에 맥세이프 충전기의 경우, 특히 맥세이프 배터리팩 제품은 아이폰에 부착한 채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성에서 훨씬 활용도가 높습니다.

맥세이프 쓰는 이유
애플 맥세이프 배터리팩

안전

MagSafe 기술은 안전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자석 부착 시스템은 충전기가 호환되는 장치에만 부착되도록 하여 잘못된 충전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충전 케이블이 실수로 당겨지거나 끌려도 충전기가 장치에서 안전하게 분리되어 어떠한 피해도 입히지 않습니다.

맥세이프 액세서리 시장

맥세이프가 등장하면서 아이폰 액세서리 시장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맥세이프 기능을 이용한 맥세이프 전용 액세서리가 등장했는데요.

아이폰에 부착하여 충전하는 맥세이프 배터리팩, 충전 거치대, 맥세이프 케이스, 지갑, 차량 통풍구에 부착하여 운전 중 충전할 수 있는 충전 거치대 등 점점 더 많은 맥세이프 액세서리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맥세이프라도 다 같은 맥세이프가 아니다?

맥세이프 액세서리의 경우 상품 페이지를 살펴보면 Made for Magsafe 혹은 Magsafe 호환이라는 표시 문구를 볼 수 있는데요. 같은 뜻으로 보이지만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두 제품은 다르게 보셔야 합니다.

Made for Magsafe

맥세이프-인증-표시

애플에서 인증한 맥세이프 기술이 포함되어있는 제품입니다.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제품 내부에 공식 맥세이프 기술이 들어있어 무선 충전기는 아이폰의 경우 최대 15W로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이 일반 맥세이프 제품보다는 높은 편이며, 소규모 제조 업체보다는 벨킨 등 규모가 큰 업체에서 Made for Magsafe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즉 공식 라이센스가 있는 맥세이프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맥세이프 호환

반대로, 맥세이프 공식 인증을 받지는 않았으나 업계 표준을 충족하여 맥세이프와 호환되는 제품입니다. 다른 맥세이프 액세서리와 마찬가지로 아이폰에 간단하게 부착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제품 내부에 공식 맥세이프 기술이 없기 때문에 무선 충전기의 경우 7.5W로만 충전 (아이폰)됩니다. 추가로 맥세이프 애니메이션 미지원 (일부 제품), 애플 ‘나의 찾기’ 미지원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Made for Magsafe 제품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맥세이프 호환 제품이지만 시장에서 이미 좋은 품질로 수많은 후기를 얻는 제품이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가격, 성능, 디자인, 안정성 등 어느 영역에 중점을 두고 맥세이프 액세서리를 구매할지 결정하면 됩니다.

맥세이프 쓰는 이유

맥세이프 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맥세이프는 단순히 충전 성능으로만 결론 내리기에는 어렵습니다. 충전 속도가 중요하다면 맥세이프보다는 아이폰을 케이블에 직접 연결하여 충전하는 것이 훨씬 빠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급속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맥세이프 제품의 활용도와 편리성이 좋기 때문에 맥세이프 아이템을 고려 중이시라면 맥세이프 충전기 (배터리팩과 충전 거치대)부터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