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5 디스크 디지털 차이 어떤 것을 구매할까?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5는 현재 가장 빠르고 많이 판매되는 콘솔 게임기입니다. 플스 5를 사려고 보니 두 가지 옵션이 보이는데요. 하나는 디스크 에디션, 다른 하나는 디지털 에디션입니다. 두 에디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플스5 디스크 디지털 차이, 그리고 어떤 것을 구매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플스5 디스크 디지털 차이, 디스크가 전부다

플스5 디스크 디지털 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디스크 드라이브 여부입니다. 표준 모델이라고 불리는 디스크 에디션을 구매하게 되면 4K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가 탑재되며, 디지털 에디션의 경우 디스크를 넣는 공간이 없습니다. 즉 간단하게 정리하면 플스5 게임을 할 때 실물 디스크 팩 (디지털 팩 포함)을 이용하여 할 것인지 아니면 디지털 팩으로만 구매하여 플레이할 것인지에 따라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플스5-디스크버전
플스5 디스크 버전
플스5-디스크-디지털-차이
플스5 디지털 버전

물론 디스크 버전을 구매하면 디스크팩뿐만 아니라 디지털 다운로드를 통해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 디지털 버전 모두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를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사양

두 플레이스테이션 5 모델은 디스크 드라이브 여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동일한 디자인과 사양을 제공합니다. 즉 디스크 드라이브 외에 두 모델은 같은 하드웨어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플스5 대표적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투기표준 PS5PS5 디지털 에디션
디스크 드라이브4K 울트라 HD 블루레이없음
저장825GB M.2 드라이브825GB M.2 드라이브
HDMI 출력HDMI 2.1로 120Hz에서 최대 4K 해상도HDMI 2.1로 120Hz에서 최대 4K 해상도
포트1x USB-C, 3x USB 3.1, 1x 이더넷1x USB-C, 3x USB 3.1, 1x 이더넷
CPUAMD Ryzen Zen 2, 8코어, 3.5GHz에서 16스레드AMD Ryzen Zen 2, 8코어, 3.5GHz에서 16스레드
GPU2.23GHz, 10.3TFlops의 AMD Radeon RDNA 22.23GHz, 10.3TFlops의 AMD Radeon RDNA 2
메모리GDDR6 16GB, 44GB/s 대역폭GDDR6 16GB, 44GB/s 대역폭
무게4.5kg3.9kg

가격

플스5 디스크 디지털 차이는 가격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버전의 경우 정가 기준688,000원, 그리고 디지털 에디션은 558,000원입니다. 아무래도 디지털 버전의 경우 게임 디스크를 넣는 공간이 없다 보니 디스크 버전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쿠팡을 이용하면 최대 10%의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여기에 더하여 쿠팡 와우 회원이라면 각종 카드 할인과 30일 무료 반품이 가능하므로 정가를 주고 구매하는 것보다 쿠팡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게임기 가격에서 더 나아가, 게임 할인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PlayStation 스토어의 경우 게임 할인 행사가 자주 있습니다. 프로모션, 기획전 등 주기적으로 세일을 자주 하기도 하고, 블랙 프라이데이나 큰 기념일의 경우 대폭 할인을 하게 되어 정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반면에 디스크 게임을 판매하는 곳에서는 디지털 스토어보다 할인 행사가 많지는 않습니다. 대신 게임 디스크 중고 거래 등으로 저렴하게 게임을 구매할 수 있고 친구와 함께 쓸 수도 있어 게임 가격에 부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 다운로드 방법

표준 PS5를 사용한다면 디스크나 디지털 다운로드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디지털 에디션은 다운로드한 게임만 구매하고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제한됩니다.

그럼 게임은 어디서 구매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 게임의 경우 Sony의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면 디스크 게임의 경우 디지털 방식의 게임 구매뿐만 아니라, 디스크 팩을 구매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디스크를 구매하지 않고 바로 PS5에서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로 들어가 게임을 바로 구매할 수 있으니 게임 다운로드 방법이 훨씬 편리합니다.

PS4 디스크 PS5에서 플레이 가능한가?

플스5 디스크, 디지털 에디션을 구매하기 전 고려해야 하는 또 다른 요인은 바로 이전 모델인 PS4와의 호환입니다. PS4를 이용하면서 구매한 게임이 PS5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우선 대부분의 게임이 PS4에서 구매했다면 PS5에서도 지원됩니다.

물론 모든 게임이 PS5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게임이 PS5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긴 하지만, PS5에 설치 시 추가 금액을 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디스크 버전

PS4 디스크 버전 게임을 구매했다면 당연히 디스크 드라이브가 있는 PS5에서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PS4 게임 디스크를 PS5에 넣습니다.

플스 계정을 로그인하고 게임을 설치해 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플레이 버튼 옆의 … 아이콘을 클릭하고 제품 페이지 보기를 선택 후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PS5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디지털 버전

디지털 버전으로 PS4 게임을 구매했다면 업그레이드는 더 간단합니다. 게임을 구매할 때 사용한 PlayStation 계정으로 로그인 후 업그레이드하려는 게임을 검색합니다. 플레이 버튼 옆 … 아이콘을 누른 후 버전 선택을 PS5로 하면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어떤 것을 사야 할까? PS5 디스크 디지털 추천

플스5 디스크 디지털 차이,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까요? 사실 디스크 드라이브 유무 외에 기기 스펙의 차이가 없다 보니 성능으로는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플스5 디스크 버전 추천

만약 게임 디스크 팩을 수집하고 플레이하려는 경우, 이후 팩을 다른 사람과 거래를 하려는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게임 팩을 구매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 버전의 경우 4K 블루레이 플레이어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4K 영화를 시청하고 싶다면 디스크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스5 디지털 버전 추천

반면에 라이트한 게임 유저라면 더 저렴한 디지털 에디션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게임 다운로드가 편리하기도 하고 굳이 물리적인 디스크가 필요 없다면 더 저렴한 디지털 에디션이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디스크를 보관하는 장소도 따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게임 디스크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면 디스크 에디션을, 그렇지 않다면 디지털 에디션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가격의 차이가 10만 원 전후이니, 디지털 에디션을 구매하고 남은 돈으로 플스 액세서리나 다른 게임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플스5 디스크 디지털 차이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즉 디스크 드라이브 여부 그리고 작은 무게 차이 (0.6kg)를 제외하고는 정확히 동일한 게임 성능을 갖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 에디션의 가격 차이는 10만 원 전후 인데요. 본인의 게임 스타일, 취향을 파악하여 이 차이가 10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면 디스크 에디션을, 그렇지 않다면 디지털 에디션으로 가시면 됩니다.

플스5를 구매하셨다면?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플스5 관리 방법을 함께 알아가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